(주)다위실업정공 최기종 대표를 만나다. (1편)

1989년 만우절에 설립한 회사이야기

정려진 | 입력 : 2019/12/05 [01:33]

오풍연칼럼에서 처음 "오풍연이 만난 사람"이라는 인터뷰 섹션을 진행하는데 함께하자는 프로포즈에 나는 그저 사진이나 찍어드리고 훌륭한 분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 매료되어 고민도 없이 "우리 함께라면!!"하며 외쳤다.

그러나 이건 생각보다 꽤 심각하고 무겁고 자칫 내가 이상하게 해석해서 써버리면 거짓말이 되어 버릴 수도 있는 위험천만한 일이라는 것을 오늘 새벽에야 깨달은 것은 난 어쩔수 없는 멍청이다!

그래도 정신줄 잡고 2019년 11월 19일 경기도 가평의 참 예쁜 주택속으로 들어간다.

 

▲ 거실 테이블에 준비해 놓으신 다과상을 보니 안주인이 궁금해진다     © 정려진

맛이 달았던 단감과 귤이 아직도 향기와 맛이 기억나는 듯하다.

향긋하게 내려준 커피도 순식간에 마셨다.


백만년만에 싸본 김밥 8개를 위해 9줄의 김밥옆구리가 터져 그날 저녁메뉴는 정체모를 볶음밥을 만든 살림꽝 나님되시겠다.

 

 

구리빛 피부의 최기종대표님과 그의 곁에 하얀 우유같은 아내 김미용님이 곁에 앉으셨다.

그리고 자연스레 프로의 향기가 넘치는 오풍연대표님이 바로 인터뷰를 진행하셨다.

 

 

▲ 왼쪽 최기종대표님과 아내 김미용님     © 정려진


그러기에 앞서 나는 이 분이 도대체 어떤 분이기에 나름 인터넷으로 뒷조사(?)를 하고 만났다. 

(주)다위실업정공은 1989년 4월 1일 만우절!!!! 에 세워진 회사다!  '왜 하필 ...만우절에 만드셨지?'

그리고 회사 웹사이트를 둘러보았다.  

기업이념은 나눔, 섬김, 바름, 창조 4가지이다. '뭔가 있어보인다. 나두 써먹어야지'

경영이념은 “나눔”과 “섬김”의 자세로 직원과 고객에게 유익을 주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빛과 소금이 되는 미래 창조기업이라고 한다.  기업이념이 기본이 되어 넓게 다시 경영이념으로 이어진다.

집에 가훈이 있듯이 회사의 사훈이 궁금해져서 보니 갑자기 성경구절이 나온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빌4:13) '아니 이 성경 구절은 빌립보서 4장 13절...? 나도 아는 그 말씀구절...'

다위실업인의 정신은  ‘할 수 있다’

행동 규범 3대 원칙은 

  • 핵 심 가 치 : 열정 / 도전 / 인화
  • 행 동 강 령 : 기본에 충실 (BTB & 3정5행) / 내가 먼저
  • 행 동 지 침 : 즉시한다, 반드시 한다, 될 때까지 한다

▲ 최신 사진중에 내마음데로 찾아본 최기종대표님사진     © 정려진


최기종대표님의 회사소개의 인사말을 살펴보면 사실 다른 것은 볼 필요가 없다. 얼마나 대표님이 간단 명료하게 인사말에 풀어 썼는지만 보면 다 아는 법이다.

 

저희 다위실업정공은 자동차용 센서업체의 OEM 협력업체로서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 (4:13)라는 사훈 아래 항상 고객이 만족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최상 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직원 모두가 하나로 뭉쳐 노력하고 있습니다.

 

ISO-9001, ISO-14001, IATF16949, 현대.기아자동차 SQ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품질의 내실을 기하고, 공장확장을 통한 외적인 성장도 이루었습니다.  한국 자동차 산업발전을 위해 작은 돌 하나를 쌓는 마음으로  저희 임직원 모두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행동 규범을 제정하여 열정/도전/인화의 가치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혁신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방범용 식별기기인 도어스코프 신제품개발 협력과 해외 수출영역 확대를 위한 대대적인 마케팅활동이 미국 바이어와의 협력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스파바노 성능이 혁신적으로 좋아지고, 신뢰성이 검증되어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국내 판매확장과 중국수출검토를 진행하고 있으며, 휴대용 블루투스스피커칸타빌레 레저활동을 즐기는 다양한 고객층을 만족시킬수 있는 제품으로 온라인 마케팅을 포함하여 적극적인 판매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다위의 주 사업분야인 자동차부품의 인서트 금형 설계 및 가공 기술 과 수직사출, 민감한 인서트 사출 기술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안정된 전장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계속하여 안전과 생활편의성을 위한 다양한 신제품 개발에 진력하여 다양한 생활소형가전(욕실가전, 주방가전 등) 웰빙라이프, 보안,안전 분야의 제품들을 공급할 계획입니다.

 

저희는 파트너와 함께 고객가치고객성공을 지원하는 전문 업체로 항상 고객과  함께 하겠습니다.

다위실업정공     대표  최 기 종

 

'가만히 보니 1989년이면 올해로 30년의 사업을 이끌어 오신 분이 아닌가? 대단하시다.'

 

오풍연대표님이 사모님께 질문하셨다.

"처음 사업한다고 했을때 반대 안하셨나요? 보통은 반대 많이 하는데요."

 

 

▲ 최기종대표님 아내 김미용님     © 정려진


김미용님:
설계사무실 한다고 해서 그때 남편이 32살때 저는...그냥...그런가보다...하고 하라고 했어요.

오대표님: 업종은 지금하는 것이랑 같았나요?

최기종대표님: 전체 설계가 엔지니어링 하는 기계 장치부터 설계 전체계획이잖아요? 자동화설비도 있고 플랜트도 있고 또 금형도 있지요... 그런데 제가 사례를 분석해 보니까 일본이 우리보다 항상 앞서잖아요. 그때는 25년 앞섰다고요. 일본사례를 보니까 설계사무실로 해서 성공한 기업이 별로 없더라구요. 종합엔지니어링 같은 대기업은 이길수 없고 설계사무실로서는 1인기업은 되겠구나. 

그리고 내가 사업을 해야 겠다고 생각을 했기때문에 직장을 들어가면 1년 이상을 근무하지 않았어요. 딱 11개월 15일되면 사표를 냈어요. 한 서너군데를 그렇게 다녔지요. 행정같은 것도 그때는 군대행정이 사회에서 행정보다 앞섰는데 군생활하면서 다 마스터를 했지요. 그래서 바로 사업하자! ^^

 

오풍연대표님이 다시 물으셨다.

그럼 사업하시면서 힘들었을때가 있었을텐데 어떻게 극복 하셨는지요?

최기종 대표님: 회사가 힘들어졌을 때 금식 기도원에 갔어요. 우리교회는 성결교회라 이게 아멘 소리도 잘 안해요. 전에 다던데 성결교회는 말씀에 아멘 아멘도 잘 안해 그런데 이 금식기도원을 가닌까 딱 문화충격을 받아 버린거지요.

대표님: 거기서?

최기종 대표님: 네. 손을 높이 들고 막 찬양을 하고 소리도 지르고 찬양을 하고 하는데 난 전국에 정신이상자가 다 모인줄 알았어. 문화 충격으로 도대체 막 이게 섞일 수 없는 이게 다시 순식간에 내려왔지요.

대표님: 우리가 생각하면 사이비로 보이지. 하하

최기종 대표님: 완전히 순식간에 내려왔다가 내려와서 보니까 야 내가 문제를 가지고 올라갔는데 문제를 가지고 다시 내려가면 어디서 해결하지?그 생각이 든거야

대표님: 이런 계기가 필요한거야. 사람 살면서 다 이런 계기가 필요하더라구. 그게 터닝 전환점이죠.

최기종 대표님: 다시 그 기도원에 들어가서 저분들은 왜 저렇게 하는가? 그러니까 나중에는 내가 거기에 동화되어 가지고 내 소리만 하나님한테 내 갈급한 내용들을 얘기하고 있더라구요. 

대표님: 대략 그게 몇 년도입니까?
최기종 대표님: 가 그게 92년 정도 된거같아요. 내가 89년에 사업을 시작을 하고

대표님: 그러니까 창업하고 3~4년 뒤에 어려워졌을 때군요?

최기종 대표님: 그렇죠. 그래서 동화돼서 집회끝나고 물만 마시고 하는 거니까 삼일 금식하면서 남은시간에는 성경을 보고 찬송을 부르고 또 거기에 기도굴이 또 있어 와서 기도하고 이거를 계속하는데 그 집회시간에 찬양하고 같이 예배드리고 근데 한 삼일째 되는 날 안그러면 내가 5일까지 연장할라고 그랬어. 하나님을 만나야 되요. 근데 삼일째 되는 하나님이 나한테 이렇게 찾아오시더라구! 여기에 있는 쌓여 있는 모든 스트레스가 꽉 가슴에 차여가지고 답답한 심령이 있는데 실타래처럼 막 풀려 가는데  이게 풀려 가는데 이게 막 보여요! 말할 수 없는 평안과 기쁨이 나에게 찾아와 그러면서 평안이라는게 뭔지 알았어요.

 

 

▲ 결혼 전 최기종님 응답하라 1988 즈음     © 정려진


오대표님: 지금 다위실업정공에는 대기업에 납품하는 반도체하고 자동차부품이 있으시죠? 그리고 또 얼마전에 킨텍스에서 소개해 주신 스파바노도 있고...소개 좀 해주시죠?

최기종대표님: 저희 다위공정실업의 취급품목은 

      - 자동차용 전장센서류 플라스틱 정밀금형

      - 자동차용 전장센서류 플라스틱 인서트 사출물

      - 산업용, 방범용, 홈시스템용금형 및 사출

      - 보안식별 제품 도어스코프 개발, 생산, 판매, 수출

      - 헬쓰케어 제품 스파바노 개발, 생산, 판매, 수출

      - 휴대용 고감도 미니블루투스 스피커 개발, 판매, 수출

이렇게 있습니다.

 

오대표님: 지금 다위공정실업에는 직원수가 몇 명이 있나요?

최기종대표님 : 45명입니다.

 

▲ 30년의 경력을 가진 신문기자 오풍연대표님을 다시 바라보다     © 정려진

 

 

▲ 디지털아트 by 디자인마케팅연구소     © 정려진


(2편을 기대해 주세요)

  • 도배방지 이미지